본문 바로가기주메뉴 바로가기하단 바로가기
한국국학진흥원
   경제관>경제활동>경영원리
URL

경제활동

경영원리
관련유물
관련유물 산림경제
관련유물페이지 이동
유물정보 테이블
유물명 산림경제(山林經濟) 유물형태 고도서
기탁자 크기 29.5×19.0㎝

조선 숙종 때 실학자 유암(流巖) 홍만선(洪萬選 ; 1664∼1715)이 농업과 일상생활에 관한 광범위한 사항을 기술한 소백과사전적인 책으로 이를 필사한 것이다.
내용은 16지(志)의 제목별로 나누어 제1지‘복거(卜居)’에서는 주택 등 건축물의 터 선정과 기초공사 등에 관해 기술하였다. 제2지는 ‘섭생(攝生)’ , 제3지는 ‘치농(治農)’ , 제4지는 ‘치포(治圃)’ , 제5지는 ‘종수(種樹)’ 를 다루었다.
그리고 제6지 ‘양화(養花)’ , 제7지 ‘양잠(養蠶)’ , 제8지 ‘목양(牧養)’을 다루고, 제9지 ‘치선(治膳)’에서는 식품가공 및 저장에 관해 논하였다. 제10∼16지는 각각 ‘구급(救急)’, ‘구황(救荒)’, ‘벽온’, ‘벽충법’, ‘치약(治藥)’, ‘선택(選擇)’, ‘잡방(雜方)’등을 다루어 각종 오염 제거방법에 이르기까지 일상생활에서 알아두어야 할 사항들을 여러 항목에 걸쳐 설명하였다.

이 필사본은 부록으로 과제(課製), 소초(疏草) 및 동방창시(東方創始)를 수록하였다. 이 저술은 한국 최초의 자연과학 및 기술에 관한 교본(敎本)으로서 한국과학사에 빛나는 금자탑을 이룬 것인데, 간행을 보지 못한 채 수사본(手寫本)으로 전해 오다가 저술된 지 약 50년 후인 1766년(영조 42) 유중림(柳重臨)에 의하여 16권 12책으로 증보되었고, 이 저술을 바탕으로 서유구의 「임원경제지(林園經濟志)」가 순조 때 나오게 되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