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주메뉴 바로가기하단 바로가기
한국국학진흥원
   교육관>선비의 교육>선비의 교육이란?
URL

선비의 교육

선비의 교육이란?
관련유물 공자행교상(孔子行敎像) 난졸재영정(懶拙齋影幀) 이색(李穡) 상홀(象笏) 김진(金璡) 영정 중국궐리지(中國闕里志)도상편 앵무배(鸚鵡盃)
정선의 <정문입설> 중 일부

정선의 <정문입설> 중 일부

바른 선비를 만드는 교육은 우선 올바른 인격을 도야하는 것에서 시작된다. 원만한 인격을 갖추지 못한다면 어떤 일도 해낼 수 없다. 그래서 선비 되려는 자에게 가장 먼저 교육시키는 것은 바른 마음을 닦는 일이다. 그런 다음 선비는 국가와 천하를 바르게 하는 ‘제가치국평천하’(齊家治國平天下)의 책무를 배운다. 국가와 천하를 바르게 하는 임무를 다할 때 참 선비가 완성되는 것이기 때문이다. 바른 인격을 닦아도 사회에 대한 임무를 다하지 못하는 사람은 참된 선비라고 할 수 없다.

선비는 원만한 인품과 사회적 임무를 배울 뿐 아니라 예술적 감수성을 풍요롭게 만드는 각종 예술 활동을 배우기도 한다. 선비는 서예를 쓰고 시를 지으며 그림을 그리고 악기를 연주하기도 한다. 선비는 그런 예술 활동을 배우면서 그 내면을 맑은 감성으로 충만하게 하고 그것을 다시금 인격 도야의 재료로 활용한다. 이런 교육 과정을 통해 참 선비가 완성되는 것이다.

그러나 선비의 교육에 졸업이란 없다. 아무리 높은 칭송을 받는 선비라도, 언제나 스스로를 부족하다고 여기며 더 높은 완성을 위해 쉬임 없이 공부한다. 공부가 부족하기 때문이 아니라 공부하고 노력하는 것 자체가 선비의 참모습이기 때문이다. '선비 되기'의 교육은 끝없이 계속되며 선비는 영원한 학생으로 살아간다.

이전 페이지로 이동 | 다음 페이지로 이동