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주메뉴 바로가기하단 바로가기
한국국학진흥원
   교육관>과거>과거시험장 광경
URL

과거

과거시험장 광경
관련유물 권항문과급제(權恒文科及第) 교지 권주문과급제교지 시권(試卷) 어사화(御史花)
<평생도> 중에서 소과응시 부분

<평생도> 중에서 소과응시 부분

과거 시험은 어떤 식으로 치러졌을까? 큰 시험과 작은 시험에 따라 절차상의 차이는 있었지만, 기본적인 과정은 다음과 같았다.

녹명(錄名) : 응시원서를 제출하는 것이다. 성명, 본관, 거주지와 부·조·증조·외조의 관직과 이름, 본관을 기록한 사조단자(四祖單子)를 낸다.
시지(試紙) 구입 : 시험 답안지를 구입하여 녹명과 같은 사항을 기록하고, 그 위를 종이로 봉한다. 감독관이 개입하는 부정행위를 막기 위해서였다.
시험장 입장 : 시험 당일 새벽에 문을 열면 들어가 자리를 잡는다. 들어갈 때는 일일이 소지품을 검사했고, 입장 완료 후엔 문을 걸어 잠근다.
시험문제 풀기 : 시험은 보통 필답고사와 구술시험으로 나누어 치러졌다.
답안 제출과 채점 : 수험생은 수권소(收卷所)에 답안지를 제출한다. 채점은 당일에 이루어지고 평가는 모두 9등급으로 나뉜다.
출방(出榜) : 합격자를 발표하는 절차이다. 이 자리에는 임금과 문무백관이 모두 참석한다. 장원 급제자에게는 어사화, 홍패, 양산, 주과(酒果)가 내려진다.
은영연(恩榮宴) : 임금이 과거 급제자들에게 베푸는 축하 잔치이다.
유가(遊街) : 급제자는 3-5일 동안 거리 행진을 한다. 이 때 풍악을 울리고 광대가 춤을 추며 흥을 돋운다. 시골 출신들은 고장 현령의 후한 대접을 받는다. 영광스럽고 경사스러운 순간이었다.

이전 페이지로 이동 | 다음 페이지로 이동